전기차시장이 확대하면서 배터리 연구 개발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테슬라 및 아이오닉 시리즈에는 삼원계배터리 NCM 배터리 위주로 장착되는데 가격이 비싸고 화재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어 가격이 저렴한 LFP 배터리가 최근 주목받고 있습니다.
LFP배터리 장점
- 안전하다 : LFP 리튬인산철 배터리는 고열과 고압, 충격, 진동등 여러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작동하여 과충전 및 과방전, 단락 등의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수명이 길다 : 에너지 밀도가 높아서 최대 2천회 이상의 충전과 방전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 높은 방전율 : 방전율이 높아서 고성능 전동기 등의 고출력 장치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합니다.
- 용량 손실이 없다 : 저장 시 용량 손실이 없는 것이 장점이며 셀 단위로 충전,방전이 가능합니다.
- 친환경적이다 : 친환경을 우선시 하는 전기차의 리튬이온 배터리중에서 가장 친환경적인 배터리로 손꼽힙니다. 수명이 길고 재사용 가능하고 재활용도 쉽기 때문입니다
- 가격이 저렴 : 삼원계 리튬이온배터리는 배터리 가격이 원가의 40~50%를 차지하는 반면, LFP 배터리는 다른 이차전지와 비교했을때 가격이 저렴하고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LFP 배터리 단점
- 삼원계와 비교했을 시, 주행거리가 다소 짧다
- 영하 20~0도로 저온일 때 주행 거리가 상온보다 50~70% 낮아지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LFP배터리는 단점도 있지만 장점이 더 많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 참고로 리튬이온배터리, 이차전지는 파우치형과 각형, 원통형이 있습니다.
- 파우치형 : 가격이 매우 비싸다
- 각형 : LFP 배터리는 각형 위주로 생산됩니다
- 원통형 : 규격화 되어 있고 대량 생산 및 빠르게 생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파우치형 배터리가 장착된 차량에는 코나EV , 볼트EV,아이오닉5 등이 있는데 화재사건이 발생한 전기차를 보면.. NCM811 파우치형 배터리를 장착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원통형 배터리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건전지처럼 원통 모양의 이차전지로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만 주행거리가 길고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LFP배터리는 각형 배터리로 2022년 1분기 기준으로 전기차 약 64%에 탑재되었다고 전해지는데 이것은 양극재 세계 1위 기업인 중국의 CATL 과 BYD 에서 생산 후 중국에서 소비되기 때문입니다.
중국 전기차는 삼원계배터리보다는 LFP배터리를 장착한 저가형 전기차, 보급형 전기차 비중이 높은데 중국 내수 시장에서 충분히 생산, 납품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전기자동차의 가격을 낮추고 보급형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도 LFP배터리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인터배터리 2023 전시에 다양한 기업들이 기술력을 선보였다고 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에너지저장장치 ESS 용 LFP 배터리 시제품을 공개하였고 2025년 안으로 생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엘앤에프는 LFP에 망간을 추가한 LFMP양극재를 개발하고 있고, LFP보다 저렴한 나트륨 배터리 양극재도 함꼐 개발하고 있습니다.나트륨 양극재는 하얀석유라 불리는 리튬 양극재보다 쉽게 구할 수 있고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제조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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