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고학년이나 중학생을 둔 학부모라면 고입에 대해 한 번쯤 생각해 보셨을 텐데요, 오늘은 고등학교 종류 일반고 특목고 자사고 및 전기고 후기고 차이 평준화 비평준화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고등학교 일반고 or 특수목적고(특목고) , 영재교로 나뉩니다.
고등학교 종류
일반고 : 대학 진학 위주의 교과 과정을 진행하는 일반적인 학교로 과거에 인문계 고등학교라 불리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대다수는 일반고에 속하며 평범한 학생들은 일반고로 진학합니다. 일반고에서도 과학중점고,음악중점고,체육정점고,미술중점고 등으로 특화된 경우가 있는데 이걸 학급으로 운영하기도 하고 그냥 고등학교 특성으로 운영하기도 합니다.
특수목적고는 말 그대로 특수한 목적이 있는 고등학교를 말합니다.
- 과학고등학교(과고) / 광역 단위
- 외국어 고등학고 (외고) / 전국단위, 광역단위
-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자사고) : 자사고는 사립 고등학교로 학교 자체 교과과정 운영이 자율정이며 정부 지원을 받지 않는 곳입니다. 교사 및 학생 선발, 교육비정책이 학교 재량으로 운영되며 일반고와 차별화된 과정으로 교육하며 전국단위, 광역단위의 자사고가 존재합니다.
- 마이스터 고등학교 : 전국단위,광역단위
- 예술 고등학교 : 미술, 음악, 춤, 연기, 뮤지컬 등 다양한 과가 있는 학교들로 지원이 몰리곤 합니다.
- 체육 고등학교
영재학교는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영재를 대상으로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을 위해 설립된 곳으로 영재진흥원법의 적용을 받아 기타 학교에 속합니다. 그래서 고등학교이지만 특목고에 포함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영재학교는 중학생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전기고 후기고 차이
고등학교 모집 시기에 따라 전기고 / 후기고 로 분류됩니다.
<전기고>
- 과학고
- 영재교
- 예술고
- 체육고
- 마이스터고
- 특성화고
보통 8월~12월까지 원서 접수를 시작하며, 12월 경에는 입학전형이 마무리되는데, 1개의 학교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합격하면 후기고에는 등록여부에 상관없이 지원 할 수 없으며 불합격한다면 후기고, 전기고 추가 모집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영재학교는 전기 내에서 중복지원 할 수 있지만 영재학교 중복지원은 할 수 없습니다.
마이스터고에 지원하여 불합격했다면 특성화고 지원은 가능하고, 특성화고 특별전형에 불합격했다면 일반전형 지원은 할 수 있습니다.
<후기고>
- 일반고
- 자사고
- 외고
- 국제고
후기고는 보통 12월에 원서 접수를 시작하며, 평준화, 비평준화 지역에 따라 지원 방식이 상이합니다.
평준화 비평준화 차이
1. 평준화 :초등학교나 중학교는 집에서 가까운 곳이나 추첨을 통해 배정됩니다. 고등학교도 입학할 때 학교 간 서열을 없애고 근거리 배정 및 흔히 말하는 뺑뺑이 추첨을 통해 고등학교를 배정하는 방법을 "평준화"라고 합니다. 수준이나 능력의 차이를 불문하고 교육을 똑같이, 평등하게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2023년 기준으로 평준화 고등학교는 12월 14일 목요일까지 원서접수를 하며 자세한 기간은 각 학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비평준화: 평준화와 반대되는 것으로 중학교 내신 성적으로 원하는 고등학교에 지원하여 성적순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것으로 학생이 원하는 학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중학교 성적이 좋아야 원하는 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지며 지역 간 분위기가 다르고 학교 간 편차가 심한 것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하지만 지역별로 비평준화에서 평준화로 변경되고 있는 상황임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보통 영재교 떨어지면 과학고 넣고, 과학고 떨어지면 자사고 넣는 순서로 진행됩니다. 과학고나 영재교 떨어지면 근처 일반고 가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중학교 성적으로 고등학교를 지원하기에 담임선생님과 충분한 면담을 통해 성적 관리를 해야 합니다. 명문고에는 지원이 몰리기에 1 지망, 2 지망 이렇게 지망 선택을 해서 원서를 넣게 됩니다. 만약 자사고에 떨어지면 1 지망은 자사고로 했으니 일반고는 2 지망부터 추첨이라 원하는 집 앞 학교에 못 갈 수도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원서접수는 12월 15일 금요일부터 2024년 1월 5일 금요일까지 받으며 역시 자세한 원서접수 날짜는 각 학교 공지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